HOME  > 피톤치드   >   피토치드란?

피톤치드란? Phytoncide

  피톤치드란?

공기중에 포함된 오염물질들 즉 발암물질, 중금속, 포름알데히드, 화학물질들과 존재하고 있는 많은 유해한 세균들을 제거하는 천연성분으로 소나무, 잣나무 등 침엽수림의 사림욕 효과가 우수하며
그중에서도 특히 편백나무 피톤치드가 여러 유해물질들을 분해ㆍ제거하여 주위를 마치 숲속의 청적지역으로 만들어 주는 가장 강력한 물질입니다.
아직도 그 효능은 계속 연구, 발표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무독성, 스트레스 완화, 살균, 향균 작용, 집먼지 진드기 생육 억제, 유해물질 제거, 학습능력 향상, 진정작용, 아토피 피부질환, 면역기능,
냄새제거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피톤치드는(Phytoncide)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Plan(식물)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Cide=Killer(살인자)를 합성한 말로서 "식물이 분비하는 살균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식물들은 왜 이런 독특한 물질을 뿜어내는 것일까요? 모든 움직이는 생물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동물들은 날카로운 발톱이나 빠른 발을 갖고 있고, 새는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가 있으며, 곤충들은 딱딱한 껍데기나 보호색 등으로 주변의 위협에 대처하며 생존의 지혜를 발휘합니다.
반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수목(식물)은 이동할 수 없어 주위의 적으로 부터 공격이나 자극을 받아도 피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식물은 자기를 방어 하는 물질을 스스로 만들어 냅니다.

  자연삼림욕이 건강에 탁월하게 좋은 이유

산림욕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 최대의 이유는 맛있는 숲의 공기에 있다고 합니다.
산림의 공기속에는 수목에서 발산된 피톤치드라는 퓌발성 물질이 떠다니고, 사림욕에 의하여 우리들은 무의식중에 피톤치드를 체내에 끄어 들이고 있는 셈입니다.
이 피톤치드가 대뇌 피질을 활성화 시키고, 스트레스의 완화,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음이 각종 실험과 검정 데이터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숲의 공기에 어느정도 얼마만큼 포함되어 있는가?

휘발성 피톤치드는 식물의 줄기와 잎 등에서 항상 대기중으로 방출되어 있습니다만 그 농도를 숫자로 나타내면 가장 많다고 하는 원생림내의 공기중에서도 총 용량에 대하여
1/1억부터 1/10억 정도 입니다. 공기중의 성분으로서는 희박합니다만, 어느 학자의 계산에 따르면 지구상의 전 식물로부터 방출되는 피톤치드의 양은 약 1억 7500톤 까지도 미친다고 합니다.
이것은 전 세계 공장에서 토해내는 연기와 자동차의 배기가스의 약 6배에 상당합니다. 따라서, 산림 그 자체의 존재가 피톤치드의 공급원으로써 지구의 귀중한 재산이로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동물은 많은 자연 치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체내에 침입한 병원성 미생물에 대하녀, 세균(식세포)가 식세포 반응을 일으킨 결과, 염증 반응 이른바 항원 항체 반응을 일으켜 스스로 방어합니다.
즉 생물에 있어서 다른 단백, 다른 고분자로부터의 항원의 침입에 응답하는 항독소, 항체의 생산이 그것입니다.
입에서 부터가 아니고, 혈관 내 피하 등으로 직접 진입하는 다양한 세균, 또는 균류의 다른 단백의 극미량(5*10-8)만으로 향체 생산 현상을 일으킵니다.

  식물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방어력은 동물에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어떤 식물이라도 생명활동의 과정속에서 신진대사와 관련하여 병원 미생물과 싸우는 것을 돕는 휘발성 물질 피톤치드를 분비 합니다.
피톤치드에 의하여 식물은 스스로 소독하고 살균하고 있는 것입니다. 식물의 방어력의 첫쨰는 피톤치드의 휘발성이고, 둘째는 식물의 액즙입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에 있어 단지(미생물의 살인자)라는 것만이 아니라 식물의 생명 확동에 관련된 지면에 가까운 대기층의 이온화를 촉진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반짝반짝클리닝 | 대표 : 김달풍 | 사업자등록번호 : 133-22-13660 |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22길 4-19 2층 (문정동)
TEL : 010-7702-5225 | Emal : mjbmjb1004@ naver,com
Copyright (c) 반짝반짝클리닝 ALL Rights Reserved.